카테고리 없음

10주차 (3) 뉴스피드 프로젝트 6조 (육사시미조) KPT 회고

jaeoun0238 2025. 1. 2. 19:50

Keep (잘한 점)

  1. 새로운 기술 학습 및 도전
    • LOL API 사용법과 Open API 활용 등 새로운 기능을 성공적으로 구현하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.
    • 실시간 채팅 및 댓글 이벤트 처리와 같은 이전에 시도하지 않았던 기능을 도전적으로 구현한 점이 긍정적이었습니다.
    • 기존 라우터를 재구성하며 배웠던 내용을 되돌아보는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.
  2. 개인 및 팀 역량 향상
    • 인증과 토큰 사용법에 점점 익숙해지며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.
    • 프런트엔드 구성과 댓글 이벤트 처리 작업을 통해 프런트엔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.

Problem (아쉬운 점)

  1. 시간 부족 및 우선순위 설정 문제
    • 게시글의 댓글과 좋아요 개수를 프런트와 연결하지 못한 점이 아쉬웠습니다.
    • 프로젝트 작업 중 ERD 구성에 충분히 신경 쓰지 않아 모델과 칼럼 구조에 문제가 발생한 점이 있었습니다.
  2. 기술적 한계 및 이해 부족
    • 롤 API를 활용해 기능을 구현했으나 완벽하게 구현하지 못해 아쉬움이 남았습니다.
    • 프런트엔드 코드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작업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.

Try (개선 방안)

  1. 구체적 계획 수립
    • 주요 기능의 구현 우선순위를 미리 정하고 작업 계획을 더욱 구체화하여 시간 내에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API 연동 작업에 필요한 시간을 명확히 배분하고, 불확실한 부분은 조기에 팀원들과 협력하여 해결하겠습니다.
  2. 초기 설계 및 학습 강화
    • 프로젝트 초반에 아이디어 정리와 ERD 구성에 더욱 집중해 구조적인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겠습니다.
    • 프론트엔드 구성 및 코드 작동 방식에 대한 학습을 강화해 이해도를 높이겠습니다.
  3. 다양한 시도와 도전
    • 기존 틀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방식으로 라우터를 설계하는 등 창의적으로 접근하겠습니다.
    • AI 의존도를 줄이고 서버 측 코드 작성에 더 집중하며 개발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.

이번 프로젝트로 인해서 다들 많은 발전을 하게 되어서 좋았고, 부족한 부분과 아쉬움도 있었지만,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더 나아질 방향을 명확히 알게 된 값진 시간이었습니다.

특히, 팀원들과 협력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할 수 있었던 점이 가장 큰 수확이었습니다.
다음 프로젝트에서는 이번에 얻은 경험과 교훈을 바탕으로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가고 싶습니다.